TIL
2021 04 13(화) 자기관리론 - 데일 카네기 본문
자기관리론 - 데일 카네기
원제 : How to stop worrying and start living
시간 날 때 읽기 용
오늘에 충실하기
우리의 주된 임무는 저 멀리 있어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당장 손안에 있는 명확한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Our main business is not to see what lies dimly at distance, but to do what lies clearly at hand.
내일 일을 위하여 생각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생각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느니라.
과거와 미래를 철문으로 막아라. 오늘을 충실하게 살아라..
- 나는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지평선 너머의 매혹적인 장미 화원'에 대한 동경으로 오늘의 삶을 미루는 경향이 있는가?
- 나는 과거에 일어난, 이미 끝나버린 일에 대한 후회로 현재 괴로워하지 않는가?
- 나는 아침에 이렁나면서 '오늘을 잡을' 결심, 즉 내게 주어진 24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결심을 하는가?
- 나는 '오늘에 충실한 삶'을 통해서 내 인생을 더욱 밀도 있게 살 수 있는가?
나는 어떻게 살았었는가?
- 21,22,23,24살 대부분을 '막연한 취업'에 대한 막막함으로 보냈으며, 걱정만 하고 정작 나를 바꾸려는 노력은 열정적으로 하지 않았었다.
또, 지금 하는 선형대수, 일본어 공부도 조금 조금씩, *"오늘 조금만 덜 하고 내일 조금만 더 하면 지금 쉴 수 있다."_와 같이 일관했으며, 20대 초반부터 그리해왔다.
*_오늘의 삶을 미루지 않는다.** - 나는 고등학교 때 수학을 하지 않은 것을 매우 후회하며, 학점관리를 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하면서, 2년정도를 게임을 하면서 의미없이 보낸 데 후회한다.
- 오늘부터 충실한 삶을 살 수 있다.
걱정스러운 상황을 해결하는 비법
-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은 무엇인가? 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 최악의 결과를 감수할 생각을 해라
- 침착하게 최악의 상황을 개선해라
걱정의 나쁜 속성 중 하나는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걱정에 빠지면, 산만해져서 결단력을 발휘할 수 없다.
걱정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
- 사실을 확인한다.
- 사실을 분석한다.
- 결론을 내리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걱정하는 일이 있을 떄, 사실을 확인하고
다음의 질문에 대한 답을 글로 적는다.
- 내가 걱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나는 앞으로 이렇게 하겠다.
- 언제부터 시작할 것인가?
회의 걱정을 줄이는 법
- 무엇이 문제인가?
-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 문제 해결을 위한 가능한 모든 방법은 무엇인가?
- 문제 해결을 위한 제안은 무엇인가?
걱정해봐야 아무것도 얻을 게 없다.
내가 처리 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한다면, 그 일이 알아서 되도록 놔둔다. 그러나, 매사에 최선을 다하며, 결과는 운에 맡긴다.
힘든 상황에 처해도 뭔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그 일을 한다.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면, 그냥 그 일을 잊어버리려고 한다.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저는 절대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미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워동력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아무도 그런 원동력들을 유발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왜 그런 걱정을 해야 할까요?
톱으로 톱밥을 자르려고 노력하지 말라.
180초 전으로 돌아가 그 때 일어난 일을 바꿀 수 없음을 고민하지 말라.
현명한 사람은 절대 손해때문에 주저앉거나 한탄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의 결과를 바로잡기 위해 힘차게 노력한다.
평화와 행복
한 사람이 주변 사물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바꾸면, 그 주변 사물과 사람들이 그에게 도움이 되도록 바뀐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근본적인 생각을 바꾸면 주변의 현실적인 상황들이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것을 끌어당기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자기 자신을 끌어당긴다.
**생각의 고양을 거부하면 약하고 비굴하고 비참한 상태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 오늘 하루만은 행복하게 지낼 것이다.
- 오늘 하루만은 내 욕망에 모든것을 맞추려하지 않고, 나 자신을 욕망에 맞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나는 내 일, 가족과 내 운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나 자신을 그것에 맞출것이다.
- 오늘 하루만ㅇ느 몸에 신경을 쓰겠다.
- 오늘 하루만은 정신을 강화시키겠다. 무엇이든 쓸모있는 것을 배울 것이다.
- 오늘 하루만은 선행을 하고, 적어도 두 개 이상은 내가 원치 않는 일을 훈련삼아 하겠다.
- 오늘 하루만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드는 사람이 되겠다. 가능한 한 좋은 표정을 짓고, 멋진 옷을 입으며, 공손하게 행동하겠다. 칭찬에 인색하지 않고, 조금도 남을 비판하지 않으며, 어떤 것에도 흠을 잡지 않고, 누군가를 바로잡으려 하지 않겠다.
- 오늘 하루만은 내 인생의 문제 전부를 한 번에 해결하려 하지 않고,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기 위해 노력하겠다.
- 오늘 하루만은 30분정도 혼자 조용히 쉬는 시간을 갖겠다.
- 오늘 하루만은 두려워하지 않곘다. 특히, 행복을 느끼는 것에, 아름다운 것을 즐기는 것에, 사랑하는 것에,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를 사랑한다고 믿는것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겠다.
앙갚음
적을 증오하는 것은 곧 그들에게 우리를 지배할 힘을 주는것과 같다.
축복
당신이 안고 있는 문네 대신, 받고 있는 축복을 헤아려보라.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그 모습대로 살아라.
당신은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사람임을 명심하라
자신이 가진 몸과 마음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기를 바라는 사람보다 불행한 사람은 없다.
"나"를 있는대로 인정해라.
교육을 하다 보면 누구에게나 어떤 확신, 즉 부러움이란 무지한 것이고, 모방은 자살행위고와 가트ㅇ며, 좋든 싫든 자기 자신을 자신의 몫으로 받아들여야 하고, 광대한 우주에는 좋은 것들이 많다.
When Life Gives You Lemons, Make Lemonades Out Of It.
역경을 이겨낼 뿐 아니라 역경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초인이다.
아무도 죽은 개는 걷어차지 않는다.
부당한 비난은 종종 칭찬이고,
죽은 개는 아무도 걷어차지 않는다.
타인의 비판에 상처받지 않는 법
사람들이 당신과 나에 대해 생각하거나 우리에 대한 말을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을 실감한다.
'취미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04 07(수) : 냉정과 열정 사이 Rosso (0) | 2021.04.13 |
---|---|
2021 04 13(화) : 자기관리론 - 데일 카네기 (0) | 2021.04.13 |
냉정과 열정 사이 : 츠지 히토나리 (0) | 2021.04.02 |
일머리 (0) | 2021.02.18 |
실패하더라도 일단 해보는 게 중요한 이유 (0) | 2021.02.16 |